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친구관계

친구의 의미

by Contigo 2022. 12. 20.

인생에서 좋은 친구만큼 소중한 것도 없다. 우리는 인생의 여정에서 수많은 사람을 만난다.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과는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하고 그저 스쳐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소수의 사람과는 잦은 만남을 통해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된다. 이들은 서로를 잘 알고 서로 마음과 뜻이 통하며 정다움을 느끼는 친구가 된다. 이들은 서로를 잘 알고 서로 마음과 뜻이 통하며 정다움을 느끼는 친구가 된다. 이러한 친구는 우리의 마음속에 의미 있는 존재로 자리 잡게 되며 우리의 삶에 소중한 존재가 된다.
한평생을 살아가면서 의미 있는 관계를 맺는 사람들은 과히 많지 않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한 연구에 의하면 평생 100명 이내의 사람들과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는다고 한다. 인생의 동반자에 대한 네 가지 유형에 따르면 가족적 동반자와 낭만적 동반자는 그 수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작업적 동반자 역시 직업이나 업무와 관련된 소수의 동료를 의미한다.
한평생을 살면서 인간관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사요적 동반자인 친구들이다. 인간은 만 2세경부터 같은 또래에 대해 관심을 보인다. 즉 친구를 찾는다. 이처럼 친구를 찾고 우정을 느끼려는 친 애완동물 이기는 인간의 기본적인 대인 동기의 하나이다.

1) 친구의 정의 
친구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을 친구라고 하는가? 우정이란 무엇인가? 친구와 우정을 정의하는 일은 쉽지 않다. 친구의 사전적 정의는 오래 두고 정답게 사귀어온 벗이다. 친구의 우리말인 벗은 마음이 서로 통하여 친하게 사귄 사람이나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라고 정의된다. 이러한 친구와 나누는 정다운 애정을 우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우정은 연인에게 느끼는 낭만적 사랑이나 가족에게 느끼는 가족애와는 구분된다.


친구와 우정의 의미를 좀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와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친구라는 용어를 적용하는 인간관계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친구는 다른 유형의 동반자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우정과 사랑은 어떻게 다른가?
즉 친구에 대한 우정과 이성에 대한 낭만적 사랑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성 친구와의 우정은 가능한가? 친구의 고유한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이러한 물임이 제기될 수 있다. 우정과 사랑은 관련된 사람의 특성보다는 관계의 질에 의해서 구분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두 사람이 동성이냐 이성이냐의 문제보다는 두 사람의 관계가 어떤 특징을 지니느냐에 의해 우정과 사랑은 구분된다는 것이다. 즉 상대방에 대해서 어떤 체험을 하며 어떤 태도를 지니고 있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우정과 사랑의 차이는 매우 유사하며 많은 공통점을 지닌다. 그러나 낭만적 사랑에는 열정과 보호라는 요소가 추가되어 있다고 한다. 즉 열정은 매혹적이다. 이런 감정은 그대가 처음이다. 성적 욕망을 느낀다는 경험을 의미하지만 그대를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우리는 무조건 한편이다. 라는 태도를 의미한다. 우정과 사랑은 수용 신뢰 존중의 측면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었으며 숨기지 않음을 이해 자발성 상호협력의 측면에서도 다소 차이가 있지만 거의 유사했다. 그러나 낭만적 사랑은 경험한 부부나 애인은 친구보다 상대방을 훨씬 더 매혹적이라고 느낄 뿐 아니라 이 세상에 오직 하나뿐이 존재하라고 느끼는 정도가 더 강했다.

친구에 대해서 규범적인 정의는 없다. 친구에 대한 정의는 개인마다 매우 다를 수 있다. 개인마다 친구에 대한 신념이 다르다 즉 친구는 어떤 사람들이며 친구는 어떠해야 한다는 생각은 개인의 주관적 신념에 속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념은 친구 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만 여기서는 이 시대를 사는 많은 사람이 친구라는 용어에 대해서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2) 친구의 특성

친구는 인생의 다른 동반자인 가족 연인 직장동료와는 구분된다. 친구 관계가 지니는 몇 가지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친구 관계는 대등한 위치의 인간관계이다. 친구 관계는 흔히 나이나 출신 지역 출신학교나 학력 그리고 사회적 신분 등에 있어서 비슷한 사람과 맺는 친밀한 관계이다. 드물게는 이러한 속성에 현저한 차이가 있는 사람 간에도 친구 관계가 형성될 수 있지만 친구 관계는 수직적 관계보다는 수평적 관계의 속성을 지닌다. 이러한 점이 친구 관계가 상사와 부하의 관계 스승과 제자의 관계 부모와 자녀의 관계와 구분되는 점이다. 인간과 계에서 가장 민주적인 관계를 경험하는 것이 친구 관계이다.

둘째 친구 관계는 가장 순수한 인간지향적인 대인관계이다. 즉 친구 관계는 함께 추구해야 할 목표나 과업을 지니고 있는 업무 지향적 관계와는 구분된다. 실리적 목적보다는 상대방의 개인적 속성이 친구 관계를 형성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며
이해관계보다는 상대방에 대한 호감과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친구 관계는 친구가 인간적으로 좋고 만남이 즐겁고 유쾌하기 때문에 유지되는 것이다.

셋째 친구 관계는 인간관계 중 가장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이다. 친구 관계는 대등한 위치에서 맺는 인간관계이기 때문에 위계적 관계에서 지켜야 하는 심리적 부담과 제약이 적다. 위 사람에 대한 순종과 복종의 의무도 없으며 아랫사람에 대한 보호와 인도에 책임도 따르지 않는다. 그뿐만 아니라 가족 관계나 직장에서의 인간관계처럼 의무적으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구속력도 적다. 또한 연인 관계처럼 강렬한 심리적 애정을 투여하지 않으며 책임감을 덜 느끼는 관계이다.

댓글